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트효능과 부작용

by 브리또맛있다 2021. 5. 31.

비트는 혈관 청소부라고 불리는 혈관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혈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 비트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란?

비트는 무와 비슷하게 생겨서 빨간색 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때문에 비트는 레트 비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비트는 미국 타임지에서 4대 채소로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채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비트는 제주도와 강원도, 경기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비트의 효능

 비트는 본초강목에서 청채근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있습니다. 비트는 맛이 달고 기운이 평하여 혈액순환에 탁월하여 막힌 곳의 혈액을 풀어주고 소화기능에 좋다고 적혀있습니다. 고대 로마시대에는 비트즙을 이용해서 해열 작용, 이뇨 작용을 하는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히포크라테스는 비트잎을 상처치료에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비트는 풍부한 영양소와 아삭한 식감으로 샐러드와 피클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비트에 베타인 성분은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 속의 베타인

 비트의 붉은 빛을 띠는 베타인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혈관에 산소를 공급하며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 혈액을 정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특히 고지혈증이나 당뇨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 속의 질산염

 비트에는 질산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비트의 질산염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흡수되며 산화질소를 생성하고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류량을 증가시킵니다. 

 비트에는 116.5g의 많은 양의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양파의 6.8mg보다 훨씬 많은 양입니다. 

 

암에 좋은 비트

 비트에 풍부한 베타시아닌 성분은 염증과 암을 유발하는 이질 산염을 해독해줍니다. 실제로 인체 위암 세포에 비트 추출물을 처리하였더니 위암 세포 성장이 76% 억제되었다는 레드비트 효능이 확인되기도 하였습니다. 

 

비트의 항산화 작용

비트에 베타인은 항산화작용을 해서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 예방과 적혈구 생성을 도와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작용을 원하신다면 생 비트로 만든 비트즙을 섭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트를 먹는 방법

바트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트는 샐러드로 먹어도 좋고 피클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비트는 껍질을 벗기고 요구르트와 갈아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트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해서 몸에 항산화 작용에도 좋고 성인병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비트를 생으로 먹기도 하고 주스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으니 여러분들도 비트를 먹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