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황기 효능

by 브리또맛있다 2021. 6. 6.

오늘은 황기의 효능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해요. 우리 일산에 근접해있는 황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건데 막상 효능이라고 하면 고개를 갸우뚱하게 됩니다. 한방에서 많이 쓰이는 황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봐요.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100123&memberNo=35056728

황기

황기는 우리가 많이 찾아볼 수 있죠. 닭백숙이나 삼계탕에 많이 들어가서 유명하게 되었죠. 황기를 넣으면 울어나는 그 향기 때문에 약을 먹는 느낌이 확 나는데 황기는 독성이 없어서 기운을 돋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맛이 담백하면서도 단음식이에 몸을 따뜻하게 해 줘요. 다년생 콩과 식물이에요. 가을에 채취해서 사전 전처리를 거취고 햇볕에 말린 것을 황기라고 해요. 약방에서는 백본이라고 불러요. 백본은 중국 오래전부터 사용한 약재라고 합니다.

황기 효능

황기의 효능은 다양해요. 황기는 기력회복, 신장기능, 면역력 증가, 생리불순 개선, 피부 노화에 효과가 있어요. 다양한 효능이 있으니 자세히 알아볼까요.

  • 기력 회복 : 한의학에서 쓰이는 황기는 오장육부의 허를 채운다고 되어있어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줘서 근육의 열을 해소하고 피부를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해요. 황기는 원기를 보해주는 기능은 인삼이 당연 더 강할 수 있지만 몸을 더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는 더 좋다고 해요. 그래서 몸이 허하고 기가 약해질 때 좋은 재료라고 합니다.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거나 무기력할 때 몸에 기운을 돋을 때 많이 사용해요.
  • 신장기능 개선 :  황기는 이뇨를 활성하는 작용이 있어요. 오장육부를 강하게 해준다고 해서 신장을 튼튼하게 해 줘요. 또 황기에 들어있는 성분 중에는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어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면역력 증가 : 황기의 기능을 실험한 케이스가 있었는데 면역제의 활성이 10~40%로 가량 더 증가했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되어 염증이 계속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재입니다.
  • 생리불순 개선 :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약재인 황기는 생리불순이나 자궁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황기에 들어있는 철분과 엽산이 몸의 피를 채워주고, 생리불순을 원활하게 도와준답니다.
  • 피부 노화 : 황기는 허약해진 기를 보해주는 역할도 하지만 피부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혈색이 돌게 하고 피부가 건강하게 됩니다.

황기 먹는법

황기를 먹는 법은 독자분들도 많이 아실 텐데요. 닭백숙, 닭죽, 차, 십전대보탕 등 우리에게 밀접한 약재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황기 섭취 주의사항

황기의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서 어느 정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혈압이 높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을 주의해야합니다. 과다하게 섭취했을 때 답답하거나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댓글0